대전시교육청, ‘대전 민주시민 탐방 길’ 개발
상태바
대전시교육청, ‘대전 민주시민 탐방 길’ 개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9.18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민주시민교육의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학생체험을통한 민주시민 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해 대전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체험형 교육프로그램으로 “대전 민주시민 탐방 길”을 개발하고 이를위한 탐방 자료집을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대전 민주시민 탐방 길’은민주독립, 평화, 인권, 소통, 나눔 등의 의미들을되새겨 볼 수 있는 우리 지역의 역사적 현장을탐방하는 코스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시하여우리 학생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갖추어야할 기본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민주시민 탐방 길’ 은 총 5가지의 길로 이루어졌다. 우리 지역민의 민주화를 위해 걸어온 역사적 현장을 탐방하는 ‘민주의 길’, 독립 만세운동의 현장과 독립운동 역사를 기리는 ‘독립의 길’, 공동체적 삶 속에서의 법의 의미를 이해하고 준법의 실천 의지를 다져볼 수 있는 ‘준법의 길’, 애향의식과 지역 수호 의지 형성의 중요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산성의 길’, 마지막으로 중등용으로만 구성된 ‘지역상생의 길’은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학생의 자발적인 참여와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행복한 대전의 내일을 그려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각각의 탐방 길은 주요 탐방 자료와 유적지 등이 4~5곳 정도로 선정되어 있으며, 탐방을 위한 워크북에는 관련 자료에 대한 설명 및 체험활동 내용이 수록되어 있어 학생 개인이나 가족단위, 또는 학교에서 동아리 단위 등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또한 학생들의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초등학생용과 중·고등학생용 2종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민주시민 탐방길을 통하여 우리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역량 제고를 위한 체험 기회를 가지고, 역사의식을 함양하여 올바른 국가관과나라사랑정신을기르기를 바란다”며, “체험을 통한 체계적인민주시민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대전시교육청이 지속적인 노력을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