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폐농기계 수거
상태바
농협,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폐농기계 수거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8.12.15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내포 = 이준희 기자]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충남 서산시중고농기계센터에서 한국환경공단 및 서산시와함께폐농기계 수거 시범사업 발대식행사를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맹정호 서산시장 박응렬 환경공단 자원순환본부장 유찬형 농협중앙회회원종합지원본부 상 조소행 농협 충남지역본부장 서산관내 조합장 등 70여명이참석하여폐농기계수거시연 등을 통해 지자체·한국환경공단·농협 3개 기관의 협력사업 모델을 확립하고폐농기계수거사업을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농협은 그동안 식량공급, 환경보전, 농촌경관 제공, 전통문화 유지 홍수방지 등 다양한농업의공익적 가치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지난 해 말부터 범국민서명운동을전개하는등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그 일환으로 올해 4월부터깨끗하고아름다운 마을가꾸기운동을적극 추진하여 왔다.

이와 관련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경관이 훼손되는 요인 중 하나가 방치된 영농폐기물이라는 인식에 따라, 영농폐기물의 수거 활성화를 위하여 지난 8월 16일 한국환경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농촌지역에 방치되어 있는 폐농기계 또한 농촌미관 저해와 환경오염등의 피해가예상되므로원활한 수거와 자원화가 시급하다고 인식하고 지난 9월 11일 최초로 서산시한국환경공단농협중앙회가 간담회를 열어 폐농기계수거사업 추진을 협의한 이후,

농협은 수거보상금을 지원하고, 한국환경공단은 수거업체 선정과 지원, 지자체는폐농기계수요조사 및 수거보상금을 산정하는 공동 협업체계로 시범사업 수요조사를 거쳐 10월부터3개기관이 추진계획을 합의하고 사업을 진행해 왔다.

또한 서산시 뿐 만 아니라 철원군도 시범사업 참여를 결정하여 충남 서산시 및 강원 철원군일대에서 경운기 28대, 이앙기 21대, 트랙터 6대를 비롯 총 73대의 폐농기계가 수거된바있다.

향후 전국단위 폐농기계 수거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지자체별폐농기계 수거 계획을 수립하여 해당 지자체 예산 반영 및 3개 기관 공동 지자체협력사업으로확대 추진될 예정이다.

유찬형 농협중앙회 상무는 농촌은 농업인의 삶의 터전이자 도시민이 힐링 할 수있는쉼터라며오늘 서산시 사례를 모델로 전국 각지에서 폐농기계 수거 활성화를 가속화하여깨끗하고아름다운 농촌경관 유지와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며강한 의지를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