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이낙연 총리 발언에 '곤혹'
상태바
이춘희 시장 이낙연 총리 발언에 '곤혹'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7.08.22 0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세종시로 이전 국민 동의 않을 것’ 발언 파장 

[MBS 세종 = 이준희 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이 갤러리 미술작품 대여 특혜 시비에 이어 이낙연 총리의 청와대 세종시 이전 부정적 발언으로 연이어 곤혹을 치루고 있다.

이낙연 총리가 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것에 대해 다수 국민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는 발언이 세종지역에 큰 파장을 몰고 온 가운데 세종시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모양새다.

세종시는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총리실은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국민들이 많이 동의하지 않으실 것 같아 걱정의 취지로, 수도 이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의미로 발언한 것’이며 ‘행정수도 이전 필요성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현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고 피력, 이 총리 발언을 서둘러 공개했다.

그러면서 “총리실이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는 이 총리의 발언 취지와 의도를 명백하게 밝힌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고 했다.

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행정수도 완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이전하는 한편,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을 설치하고,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의 꿈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고 피력했다.

또, “주요 정당의 후보 5명 모두가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또는 국회 및 청와대 세종시 이전을 공약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정부는 문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 공약을 한 치의 흔들림없이 실현해야 할 것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를 세종시로 조속히 이전해야 한다. 국회분원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를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도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적극 나서야 할 것”이라면서 “정부 세종청사는 지난 정권 당시 위헌 결정으로 인해 정부부처 이전이 반 토막 났고 국정수행의 비효율성이 심각한 상황으로 내몰렸다”고 지적했다.

세종시는 “행정수도 완성은 온 국민이 전국 어디서나 고루 잘사는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국가적, 민족사적 과제”라면서 “정부는 ‘세종시=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 시도 정부와 함께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여론 형성에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