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주민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줄이기 총력
상태바
대전 동구, 주민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줄이기 총력
  • 김남섭 기자
  • 승인 2016.10.28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김남섭 기자]

대전 동구(구청장 한현택)는 본격적인 동절기를 앞두고 복지사각지대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웃을 발굴하고자 주민과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복지사각지대의 뼈아픈 민낯을 드러냈던 송파구 세 모녀’ 사건과 같이 그늘진 곳에서 눈물짓고 있을지 모를 위기가정 발굴을 위해 복지통장제 주민 제보 복지기관 연계·협력 시스템 구축 단전·단수 등 가구 대상 사실조사 등을 적극 활용한 복지행정을 펼치고 있다.

이에 주민이 참여해 어려운 이웃을 찾고 돕는 민·관 협력과 함께 상시 발굴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이달 4일 가양2동을 시작으로 16개 동을 순회하며 복지통장 370여 명을 대상으로 복지통장의 역할과 임무, 맞춤형 복지급여제도 전반, 긴급복지지원 등에 관한 설명회를가진바있다.

아울러 복지관 등 각종 복지기관과의 협조체계와 주민들을 통해 접수된 사안에 대해서는 구·동 복지업무 담당자가 최대한 신속히 사실관계를 파악해 조치하는 등 현장중심 시스템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한국전력 국민연금관리공단 등으로부터 확인된 단전·단수 등과 각종 공과금이 체납된 564건에 대해 사실조사를 거쳐 해당 가구에 기초생활수급자 선정 긴급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는 또 사회보장 급여의 적절성을 확보하고 복지예산 누수를 방지하고자 국민기초생활보장을 비롯해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등 11개 분야 복지대상자에 대해 연말까지 실시하는,

 2016년도 하반기 확인조사는 신뢰성과 정확성을 담보하고자 국세청 등 24개 기관의 68종 소득 및 재산 정보와 140개 금융기관으로부터의 금융자산 정보를 근거로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확인조사를 통해 급여가 감소 또는 중지가 예상되는 구민에게는 소명절차를 거쳐 권리구제의 기회가 제공되며, 또한 긴급복지나 차상위계층 지원제도 등과도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주민들은 물론 복지통장, 복지기관 등을 통해 접수된 복지사각지대 이웃들에게는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과정을 거쳐 기초생계급여 등을 지원하는 한편,

선정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긴급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천사의 손길 행복 운동 등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