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교육청, 도서관 발전 위해 사서들 원탁토론회
상태바
충남도교육청, 도서관 발전 위해 사서들 원탁토론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6.08.30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내포 = 이준희 기자]

충남도교육청(교육감 김지철)은 지난 29일 당진도서관에서 도교육청 산하 15개 도서관 및 4개 직속기관 소속 사서직 공무원 65명(충남도서관발전연구회 회장 박순규)이 참석한 가운데 ‘역랑강화연수 및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교육청 소속 도서관의 정체성 확립과 발전 방향을 위한 이번 토론회는 도교육청 도서관 정책부서의 교육정책과의 연계 사업 당부와 국내의 저명한 도서관계 명사 특강, 원탁토론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오전의 전문가 특강에서는 ‘책읽는사회 문화재단’ 안찬수 사무처장이 강연자로 나서 ‘도서관, 사서 그리고 독서’라는 주제로 당장의 실적 중심 도서관 정책이 아닌 백년 앞 먼 미래를 내다보는 도서관 백년지대계를 위한 정책의 중요성과 충남도교육청 도서관의 역할과 책임 등을 강조했다.

또한 원탁토론회에서는 2가지의 대주제를 중심으로 각각 2시간씩 토론을 했는데 첫 번째 주제인 ‘도서관의 충남교육정책 지원 방안’ 토론에서는 여러 가지 의견 가운데 도서관이 충남교육정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정책부서와 도서관 및 직속기관 그리고 학교로 구성된 협의체를 조직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게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지지를 받았다.

두 번째 주제인 ‘도서관 및 사서의 당면과제 해결방안’ 토론에서는 도교육청 산하 공공도서관 및 학교도서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도교육청 내에 ‘도서관정책팀’ 등의 신설과 부족한 사서 확충 등의 의견이 다수공감으로 선정됐다.

이날 선정된 토론회 결과는 도교육청 도서관 정책부서인 행정과를 통해 향후 도서관 관련 정책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전달됐으며, 도교육청 관계자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도내 모든 공공도서관에 대한 연계협력과 정책 지원을 강화함은 물론 학생과 학부모, 교사 삶의 질이 향상되는 도서관으로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